[은둔형 아줌마의 일상 이야기]

신분증 제시가 필요할 때 간편한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가능

문쌤 2022. 8. 17. 22:52

포스팅 내용은 거의 대부분 경험에 의해 쓴 글이기 때문에 출연 배우가 지극히 한정적이다. 오늘은 아들내미가 주연 배우다.

 

좋은 (?) 이미지로 등장하고 싶다는데, 사실 다 큰 자식과 한 집에서 같이 사는 것 자체만으로도 '훈훈한 스토리'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래서 출연 배우이자 주연 배우인 아들내미의 등짝 스매싱 찐 경험담을 적어볼까 한다.

 

 

너~~무 덜렁대는 아들내미가 운전면허증을 분실했다.

(아들내미 지갑 분실 사건은 너무 요란해서 흥미진진하지만 프라이버시를 위해 생략. 신분증 분실도 여러 번이라 말하기 입 아프니까 역시 생략ㅠㅠ... 아들내미 프라이버시 지켜주려다 보니 별로 쓸 게 없다.)

 

 

IC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벌써 몇 달 전의 일이다. 신분증 도용이나 위조 등 범죄에 악용될 소지가 많은 신분증 분실 위험에 대해 잔소리를 해보지만, 잔소리하는 엄마 입만 아플 뿐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버리는 것 같다.(잔소리할 때만 귀가 안 들리나???)

 

 

 

그러다 엄마 잔소리가 효과가 있었는지

(엄마의 희망사항임)

8월 초에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아들내미는 운전면허증을 새로 재발급 받으러 경찰서에 갔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대한 사전 정보 없는 상태(7월 28일부터 발급 시작)에서 갔기 때문에 운전면허증 분실 신고 후 재발급하려고 간 것이다.

 

민원 담당자모바일 운전면허증의 '편리성', '안전성'에 대해 설명하며 IC운전면허증과 함께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할 것을 권유하였다. 

 

IC운전면허증은 뭐고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뭘까? 요즘은 기존에 없던 것들이 새롭게 등장하다 보니 다른 행성에 있다가 온 것도 아닌데 요즘 세상이 너무 빠르게 변해서 놓치고 지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기존 플라스틱 신분증 분실 위험도 해결,
통신사 pass앱은 신분증명서 법적 효력 없어

요즘은 가히 스마트폰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일을 해결할 수 있는데 굳이 신분증 때문에 지갑을 들고 다니는 게 번거롭고 불편하게 느껴지는 시대다.

 

그래서 경찰청에서는 신분증을 대신할 수 있는 지난달 말부터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해 모든 신분증을 대신할 수 있게 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안전성 확보를 위해 블록체인·암호화 등 다양한 보안기술이 적용됐으며 본인 명의 1개 단말기에만 발급되며 분실 신고 시에는 잠김 처리돼 화면상 표시되지 않는다고 하니 신분증 노출에 대한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다.

 

7월 28일부터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에서 발급 가능한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pass앱과는 다르다.

기존 각 통신사에서 발급하던 간편서비스 pass앱은 유흥업소, 편의점 등 일부 제한적인 곳에서 연령 확인용으로만 사용 가능했을 뿐 신분증명서로서의 법적 효력이 없다. 

 

대신 경찰청에서 발급하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실물 운전면허증(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이 있다. 관공서, 은행, 선거 투표, 시험 응시, 유흥업소, 편의점 등 온·오프라인 모든 곳에서 신분증을 대신해서 사용 가능하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려면 전국 운전면허시험장(27곳) 또는 경찰서(258곳) 민원실을 방문해 신원확인을 거쳐 발급 가능하다. 다만 기존 운전면허증으로는 불가능하고 꼭 IC(집적회로) 면허증으로 교체해야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가능하다. 교체 비용 13,000원.

홈페이지 참고 www.safedriving.or.kr(안전운전통합민원)

 

www.safedriving.or.kr(안전운전통합민원)

 

 

공공· 금융기관 등 신분증으로 사용 가능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대표적으로 공공기관과 금융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다. 8월 현재는 13개 은행 영업점과 4개 은행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계좌 개설과 같은 금융거래를 할 수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모든 국내은행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거래를 할 수 있게 된다. 은행 외에도 보험사, 증권사 등에서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이용한 신분증 도입을 검토하고 있기에 향후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 가능한 금융기관은 차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렌터카 대여 등 운전면허 확인이 필요한 경우, 성인 확인이 필요한 편의점 등에서도 현행 플라스틱 신분증 대신 사용 가능하며 온라인에서 신분증을 필요로 할 때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들내미의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과정

 

― 분실한 운전면허증 재발급하기 위해 경찰서 방문(원래 목적은 운전면허증 재발급이었음)

 

인천서부경찰서

 

― 해외여행을 위한 국제 운전면허증과 함께 IC운전면허증 신청(신청 2주 후 발급받기 위해 재방문. 발급 때 동행함)

국문·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 IC운전면허증 발급받은 후 바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집에 가서 혼자 하다가 화병 날 수 있으니 IC운전면허증 받은 즉시 민원실에서 하길 권함)

 

― 행정안전부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앱 설치

행정안전부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앱 설치

 

 

― 앱을 설치 후 본인 인증을 하면 등록할 수 있는 준비 단계 완료.(이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차곡차곡 저축해 둔 인내심을 꺼내 써야 할 타이밍임. 마음속으로 참을 忍을 새기면서...)

본인 인증과 비번 설정

 

― 발급받은 IC운전면허증을 평평한 바닥에 놓고 그 위에 휴대폰을 올려놓는다.(거의 다 된 거나 마찬가지지만 이 과정에서 한번에 성공하기 어려우니 참을 忍을 10000번쯤 새기다 보면...)

 

 

― 몇 번 시도 끝에 드디어 발급 완료. 친절하게 카톡으로도 알려준다.

 

―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728x90